대구

검색
  • 0
닫기

대구공항 후적지 국책사업 유치론 잇따라

0

- +

 

부산 경남권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 등으로 대구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 제대로 시행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항 후적지에 국책 사업을 유치하자는 주장들이 잇따라 또 다른 변수가 되고 있다.

불을 지핀 건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이다.

홍 의원은 최근 SNS를 통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협의해 의성·군위 중에 한 곳을 이전지로 결정하고 후적지에 국책사업을 유치해 국비 확보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통합 공항 건설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도 가세했다.

강동필 시대본 사무총장은 21일 "홍 의원 주장은 여권이 가덕도 신공항과 연계해 통합 신공항 해법 모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대본은 "최선의 국책사업은 현 공항을 민간 전용 공항으로 넓히고 나머지 부지와 인근 지역은 항공산업 연관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군 공항 이전, 민간 공항 존치라는 그동안의 주장과 맞닿아 있다.

이진훈 시대본 자문위원장은 "대구공항을 현 상태에서 민간 공항으로 전용할 경우 이미 건설돼 있는 시설을 그대로 활용해 추가적인 투자비가 거의 들지 않아 국가 예산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는 등 효율성이 높다"고 밝혔다.

임대윤 시대본 공동대표는 "김해공항 확장 사업의 재검토 논의 등으로 영남권 공항 정책이 전면적으로 재검토되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기존의 기부 대 양여 방식의 통합 이전을 전면 백지화하고 최선의 대안을 도출하자"고 말했다.

시대본은 여야를 떠나 머리를 맞대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TK 더불어민주당은 통일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자유한국당은 통합 공항 건설에만 목을 맨 상황에서 국책사업 실익을 따져 볼 여지조차 있을지는 의문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